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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자 개요
- 대상자 이○○(남성, 만 75세)
- 가구 유형 1인 가구
- 건강상태 우울증과 신경섬유종 질환
- 경제상황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
- 기타(사회적 관계, 욕구사항) 2년 전 배우자와 사별, 자녀 없음
- 어르신에게 전달한 도시락이 문 앞에 그대로 있으니 안부를 확인해달라는 관내 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요청으로 가정방문
- 가정방문 시, 대상자는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자 확인하기 위해 올라간 의자에서 낙상해 왼쪽 팔을 쓰지 못한 채 저혈당 쇼크 상태로 주방 바닥에서 6~7시간 쓰러져 있었음
- 기초생활보장 수급 독거어르신으로 긴급의료비 지원
- 우울증, 신경섬유종 질환으로 대인기피증 있어 안부 확인 등 사회관계망 형성 필요한 사례로 판단
지원사항
- 대상자와 친분 있는 교회 목사와 복지플래너, 방문간호사가 함께 방문
- 긴급 출동한 119 이송 시 복지플래너 동행해 응급진료 수속 지원 후 비상연락망 가동해 수술 동의에 필요한 친인척 보호자를 찾아 인도
- 동장 주관하에 목사, 복지관 사회복지사, 실버복지센터 활동가, 방문간호사, 복지 2팀 직원 등 8명이 대책 논의
- 주민센터는 긴급의료비 지원, 보호자와 비상연락체계 유지, 주기적 방문간호 실시
- 교회는 후원물품 지원과 주 3회 이상 가정방문 및 안부 확인
- 복지관과 실버복지센터에서는 도시락 지원 및 안부 확인
- 고독사와 정신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종교단체, 복지기관, 친인척, 주민센터 간 연락체계 구축해 지역사회관계망 형성
- 2020년 11월 기저질환으로 대상자 사망